Special Coffee Bean
특별한 맛을 내는 커피, 스페셜티
스페셜티 커피란 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Specialty Coffee of America = 약칭 SCAA)에서 규정한 규약에 따르는 커피를 이르는 말입니다.
1982년 미국에서 스페셜티 커피 협회(SCAA)가 설립되고, 199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브라질에 이어 코스타리카 파나마 등 세계적으로 커피 협회가 속속 설립되어 발전하고 있습니다.
커피가 드라이했을 때부터 물과 접촉했을 때 그리고 시간이 지나 온도가 내려갈 때까지의 커피 형미, 질감, 깔끔함 등을 평가하는 객관적인 기준을 만들었고 이를 통해 80점 이상의 점수를 얻는 커피를 스페셜티 커피라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Special geograpic microclimates produce beans with unique flavor prdfiles” 이 말은 ‘특별한 지리 조건 기상조건이 독특한 향기를 가진 생두를 길러낸다’라는 뜻으로 커피 산지의 기후, 기상조건, 지리적 조건과 환경 등이 그 커피만의 특별한 맛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는 말이다. 미국 Ema Knutsen 여사가 1978년 프랑스 커피 국제회의에서 처음 사용하여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스페셜티 커피의 특징은 첫 번째, 생산지 농장과 품종이 단일하고 분명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재배에서 수확, 정선 과정이 확실하게 보여야 합니다. 스페셜티 커피는 커피 수확으로부터 정선 과정 등을 세밀하게 기록하고 체크하여 점검할 수 있도록 하는 트레이샤빌리티가 확실한 커피입니다.
세 번째, 산지 농장만의 개성 있는 풍미가 두드러지고 우수해야 합니다. 커피는 자연적인 환경의 영향을 상당히 많이 받는 농산물로 산지의 특성과 자연환경, 지리 조건 등은 그 맛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되고 있습니다. 각자의 농장들은 대부분 각국에서 열리는 대회에 나가 우수한 성적을 올리기도 하며, Cup of Exellence와 같은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기도 합니다.